언리얼 엔진

UE5) 소켓

zzugest1 2025. 3. 10. 23:50

게임을 플레이할때 캐릭터는 여러 무기들을 들고 공격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 캐릭터에게 무기를 주어줘야할 경우엔 '소켓'을 이용해야 한다.

 

 

캐릭터 클래스의 컴포넌트 -> 캐릭터의 메시에 칼(다운 받은 임의의 스테틱 메시)를 드래그 하면 캐릭터 메시에 상속되 같이 움직이지만 그 자리에 고정되어서 같이 움직인다. 이런 일반적인 방법으론 플레이어에게 무기를 줄 수 없다.

 

여기서 소켓을 이용해야 하는데 소켓은 3D 모델의 특정 위치에 부착할 수 있는 가상의 포인트이다. 

 

캐릭터의 스켈레톤 파일에 들어가면

 

 

오른쪽에 해당 캐릭터의 부위들이 나오는데 무기를 쥘 적절한 부위(여기선 RightHand 오른손)를 찾아 우클릭을 하면 소켓추가 버튼이 있다. 이를 추가하면 무기의 가상의 위치가 생성된다. 여기에 무기 스테틱 메시 파일을 드래그하면 무기를 추가할 수 있다. 

 

그 다음 캐릭터 클래스의 컴포넌트로 돌아가 메시에 무기를 상속시킨 다음 무기의 디테일창에 가면 

 

소켓 부분의 부모 소켓을 스켈레톤 파일에 추가한 소켓의 이름을 검색해 추가하면 된다.

 

 

하지만 손에 쥐지 않고 공중에서 따라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소켓이 가상의 포인트이기 때문에 어디에 위치하는진 스켈레톤 파일에서 직접 보고 위치를 조절해야한다.

 

이 곳에서 소켓의 위치를 적절히 조절

 

이렇게 여러 캐릭터에 여러 도구들을 몸에 부착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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